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 금리(ft. 아파트 빌라)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 금리(ft. 아파트 빌라)

 

올초 동생이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통해서 집을 구했다.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한번 이번 시간엔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 금리(ft. 아파트 빌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요즘 뉴스를 보면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고 올해 연말까지 3회 정도 더 올린다는 뉴스를 보셨을 것이다.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에서 물가 상승률을 낮추기 위해서 금리를 올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그에 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금리 인상기 최고의 선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그래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계속 올리게되면 시중 은행도 따라서 금리를 올 릴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는 시기에 신혼부부에게 저렴한 금리로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 

바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다.

한도와 자격요건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자.

버팀목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조건

당연히 신혼부부만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이다. 

주택도시 기금에서 취급한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은

첫번째, 혼인한지 7년 이내이면 신혼부부,

아직 결혼하지 않은 예비 신혼부부라면 3개월 내에혼인 예정이면 예비 신혼부부로 가능하다.

 

두번째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여야 한다. 만약 임차보증금이 1억원이면 1억의 5%인 500만원이상 지불되어 있어야 한다. 

전세계약 같은 경우 통상 계약금은 10%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 조건은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다. 만약 상황에 따라 계약금 10% 지불하기가 어려우시면 꼭 5% 이상은 임대인에게 지급하셔야 대출이 진행 할 수 있다. 이렇게 임대차 계약을 하면서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했다면 임대인이 받은 계약금에 대한 영수증을 써주게 된다. 이것을 잘 받아두셨다가 계약서와 함께 나중에 은행에 신청하실 때 제출하시면 된다.

세번째,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여야 한다. 세대주 같은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봤을 때 맨 위에 나와 있는 사람이 세대주이고, 그 하단에 나와 있는 사람이 세대원이 된다. 세대원 중 세대주의 배우자도 세대주로 간주해준다.

세대주가 대출을 신청해야되나 상황상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그 배우자가 신청을 해도 된다는 걸 의미한다. 예비신혼부부로 대출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결혼을 하게된다면 그 배우자 또한 세대주로 인정해준다. 예비신랑, 예비 신부도 세대주로 봐준다.

네번째, 무주택자여야 한다.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한다. 신랑과 신부가 무주택자이면 된다. 이건 주민등록등본을 봤을때 거기에 등록된 사람이 전부 무주택자인게 확인되면 된다.

 

다섯번재, 중복대출은 금지된다. 

다른 전세대출을 받고 있으면 이 상품은 대출을 받을 수가 없다.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 재원 전세자금대출 및주택담보대출이용자는 이용이 불가하다.

여섯번째, 소득조건이다. 

부부합산 총 소득이 6,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일곱번째, 자산기준이다. 

부부의 합산 순자산가액이 2022년도 기준으로 3.25억원 이하여야 한다.

여덟번째, 신용조건이다.

연체나 대위변제 등으로 인한 신용불량자는 신청 불가.

 

아홉번째, 만약 대출 접수일 기준으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자는 임대주택 퇴거 조건으로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신혼부부버팀목 전세자금 자격요건은요, 앞에서 알려드린 1~9번 까지 다음 요건들을 다 충족하셔야 가능하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한도 및 주택

다음으로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상 주택, 한도, 대출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신청 가능한 면적은 국민주택 기준 면적인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 또는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수도권과 지방으로 면적기준이 달라지게 되는데 수도권은 85제곱미터 이하, 수도권을 제외한 읍면 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까지 신청 가능하다.

임차하는 주택의 보증금은 수도권은 3억원 이하까지 만약 자녀가 2명 이상 있다면 4억 이하까지 가능하다. 비수도권의 경우 2억이하까지 가능하고, 이 경우에도 만약 자녀가 2명 이상 있다면 3억 이하까지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수도권 여부, 자녀수에 따라 달라진다

대출한도는 수도권이냐? 아니냐? 2자녀 이상이냐? 이하이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일 경우 신혼부부나 자녀가 한명 있을 경우 2억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2억 2천만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비수도권일 경우 신혼부부나 자녀가 한명있을 경우 1억 6천만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자녀가 2명이상일 경우 1억 8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유의할 점

이렇게 대출한도가 정해져있다 하더라도 임차보증금 전액을 대출 신청 할 수는 없다. 처음 대출받을 때는 두자녀 여부와 상관없이 보증금80% 이내까지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대출을 갱신할 경우, 대출 갱신시 보증금을 증액했다면역시 총 보증금의 80%이내까지만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그래서 차질없이 자금 계획을 잘 세우시길 바란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기간

다음은 대출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출기간은 최초 2년이지만 조건이 만족한다면 4회까지 연장 신청 가능하다.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하고 10년 이후에도 이 기간을 더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미성년 자녀수에 따라서 1자녀당 2년씩 기한을 더 연장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최장 20년까지 이용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리고 참고로 1년 미만 재직자인 경우 대출 한도가 2,000만원 이하로 제한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신혼부부중 1년 이상 재직하신 분이 신청하시는 것이 더 좋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

다음은 대출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른 전세자금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낮은편에 속한다. 

최저 1.2%~ 최고 2.1%가 적용되는데 기본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 금액에 따라서 금리가 다르게 적용되게 된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이하일 경우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이면 1.2%,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에서 1억원 사이일 경우 1.3%, 

1억원에서 1억 5천만원 이하일 경우는 1.4%, 

1억 5천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1.5%가 적용된다.

부부연소득이 2천만원에서 4천만원 이하의 경우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1.5%, 

5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일 경우 1.6%, 

1억원 초과 1억 5천만원 이하 1.7%, 

1억5천만원 초과할 경우 1.8%로 받게 된다.

부부합산연소득이 4천만원에서 6천만원 이하일 경우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이면 1.8%, 

5천만원 초과 1억원이하이면 1.9%, 

1억원 초과 1억 5천만원 이하이면 2.0%, 

1억 5천만원 초과이면 2.1%다. 

부부합산 연소득은 많을수록, 임차보증금이 클수록 대출 금리가 더 올라가는 구조하고 이해하면 된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 우대사항

다음은 금리 우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알려드리는 두가지는 중복적용이 가능하다. 

먼저,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시 연 0.1% 포인트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신규접수분까지 받을수 있다.

 

1자녀 가구는 연 0.3% 포인트

2자녀 가구는 연 0.5% 포인트

다자녀 가구는 연 1.7% 포인트 우대금리 적용가능하다.

만약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금리가 연 1.0% 미만일 경우에는 연 1.0%로 적용해준다. 

제일 먼저 이용을 고려하자

오늘은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 금리 대해서 알아봤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특히 인기가 많은 상품이다. 

요약하자만 부부합산 연 6천만원 이하면 가능하고 혼인기간이 7년이내거나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이면 가능하다. 만약 향후에 결혼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증금은 회수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는 더욱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숙제처럼 여겨지실거라 생각한다. 집과 관련된 계약이 처음인 신혼부부라면 더 부담스럽게 다가올텐데 나에게 적합한 전세자금대출 상품들을 잘 비교해보시고 본인이 자격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신 후에 자격이 되신다면 은행에 방문하셔서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시길 바란다.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아껴서 현명하고 지혜롭게 시작하시면 좋겠다. 

[출처] Rollback - blog.naver.com/dnwnaka7  작성자 be a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