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종합저축 적금 예금 한도 상품 (출자금 통장, isa계좌 등) 총정리

비과세종합저축 적금 예금 한도 상품 (출자금 통장, isa계좌 등) 총정리

 

비과세종합저축이란?

●이자, 배당소득을 비과세.

특정 한도선에서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를 하는 것입니다. 보통 일반 예금의 경우에는 세율이 15.4%이지만 비과세 상품의 경우에는 배당, 이자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오늘은 비과세 한도를 포함해서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세제한특례법에 의해서 5천만원 한도 비과세.

저축상품의 만기일까지 배당소득, 이자에 대해서 비과세혜택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단 저축상품을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해야합니다.

비과세종합저축 장점은?

●금융소득종합과세 불포함

5천만원까지 전액 비과세 혜택보다도 금융소득 종합과세 불포함으로 과세표준 구간이 높은 분들이라면 유리합니다.

게다가 상품 매수로도 저축계좌를 통해서 주식이나 채권, 펀드 ELS등 여러가지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한도

●전금융기관을 통합해서 한도이며 원금 합해서 5천만원

기존 생계형 저축이나 세금우대종합저축을 유지한다면 5천만원에서 이 한도를 차감한 금액만큼 가능합니다.

비과세종합저축 가입대상

●가입은 전 금융회사에서 가능

①만 65세 이상 거주자

②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장애인, 국민기초생활법에 따른 수급자

③국가유공자에 따라 등록한 상이자

④독립유공자, 그 유족 및 가족

⑤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직전 3개 과세기간 동안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다른 비과세 적금

-청년희망적금-

●청년분들에게 유리한 상품

위 조건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은행이자만 과세되며 이자소득세에 대해서는 비과세 되기 때문에 금리 연 5% 상품이지만 금리 연 9.31%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비과세 적금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비과세 대상에 해당하면 혜택을 받음.

비과세 혜택 기준은 가입일 현재를 기준으로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이면서 직전년도 총 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나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인 사업소득자로 가입 후 2년 내에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가능함.

비과세 적금 -ISA 계좌-

●납입한도 연간 2,000만원까지 가능함.

ISA 계좌를 기반으로 분산투자도 가능하며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로 적금식으로 주식이나 펀드 리츠 등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납입한도 최대 1억원선까지 편하게 가능합니다.


비과세 예금

-조합 예탁금이란-

●3,000만원 한도에서 이자소득 비과세

상호금융조합이라고 불리우는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조합예탁금에 대해서 전 금융기관 합산해서 3,000만원 한도로 이자소득을 비과세 합니다. 농특세 1.4%는 과세하지만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자금 통장이란?

●배당소득 비과세, 가입한도 1천만원 선

상호금융조합의 조합원으로 가입해야하며 출자한 금액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부여함.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에서 가능합니다.

배당실적이 각각 다르되 비과세라는 부분도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조합에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탈퇴시 손실 부당액에 대해서 차감해서 환급이 됩니다.


신협 출자금 통장은?

●가입은 살고 있는 지역 신협에 문의해야 함.

원금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지만 출자금 잔액에 대해서 배당금이 지급이 됩니다. 2017년 7월 1일 이후 납입 분이라며 중도인출은 불가능합니다. 배당수익률도 5% 안쪽으로 시기마다 다릅니다.

농협 출자금 통장

●지역 농협에서 가입 가능

지역 농협의 경우 농, 축산업에 관련된 일을 하는 농업인이거나 본인이 농업에 종사하지 않아도 90일 이상의 시간을 농업에 종사해야 합니다.

지역마다 자격도 다르며 평균 출자금은 200만원부터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며 1,000만원까지는 비과세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1-5%사이입니다.

수협 출자금 통장

●2020년 결산 배당률 7%를 기록함

냉동, 냉장업을 경영하는 사람만 가입이 가능함. 지역 수협에 따라 가입요건이 다르니까 비교해서 가입해야 함.

 

[출처] 이코노미브런치(https;//blog.naver.com/wmftkah)